2024/03 23

대로상의 농로

경기도 화성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는 신도시 (동탄, 봉담, 향남)부터 일반적인 농촌 ,공업지역 어촌(조암, 서신), 낙농업까지 있는 다양한 성격이 있는 지역이며 경기 남서부에서 가장 넓고 수원, 안산, 오산 , 평택과 붙어 있고 여러 섬들과 연결되어 있다. 한마디로 도시를 조금 벗어나면 시골이고 사는 모습과 성격이 다르다는 것이다. 지금도 인구가 계속 늘고 있고(100만) 교통로를 확장하고 있으며 고속전철과 일반전철도 새로 설치 하고 있다. 인구는 여전히 늘고 있으나 대중교통이 부족하고 특히 도시와의 접경지역은 도로의 병목현상이 심하고 흐름이 원할하지 못하다. 출퇴근 시간이나 근무교대 시간 길이 막히거나 가기 어려우면 좁은 농로를 통하기도 하고 집들이 모여 있는 좁은 길을 가는데 상당히 위험할 수..

여행 이야기 2024.03.30

작지만 강한 삼족구

큰 짐승이 작은 짐승을 이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고 보통 크면 힘도 쎄다. 가끔 뱀중에서 작은 것들이 독이 많은데 큰 짐승들을 물어 피해를 주거나 죽음에 이르게 한다. 아마 작은 몸짓을 갖고 있다보니 생존의 수단으로 독을 갖고 있고 많는 동물들이 피하는 존재 같지만 가끔 날쎈 짐승에게 얻어 터지기도 하고 잡아 먹히기도 한다. 특히 독도 강하고 크기도 큰 코브라가 몽구스에게 당하는 걸 보면서 처음에는 몽구스의 손을 들어주기도 했지만 천적에겐 어쩔 수 없이 당하는 코브라가 약해 보이기도 했다. 몽구스가 큰 짐승도 아니고 비슷한 크기이거나 작음에도 코브라 보다 동체시력이 뛰어난 이유도 있겠고 머리가 좋아 크브라의 동선을 파악하여 공격을 하니 이기기가 힘든 것 같다. 몽구스가 고양이과에 가까운 동물이라 빨..

역사이야기 2024.03.29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위증이 배달되어 왔다. 수여식이 끝난 후 1달이 지난 후였다. 그리고 20일엔 사회복지사1급 최종합격발표가 있었다. 사회복지학 학위는 햇수로 4년이 걸렸고 복지사 시험은 원서접수를 작년 12월 하고 준비하여 1월 13일 응시하여 합격을 했다.(한달을 준비) 사회복지학 학위를 받으면서 사회복지사 2급을 신청하면 시일이 걸리지만 자격증이 나오며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해서 사회복지사 가 되지만 지금까지 누적된 인원이 130만명이다 150만명이다 해서 엄청난 숫자이고 이들이 취업을 하고 경력을 유지하는 건 쉽지 않다. 1급이 30만명 가까이 되는데 해마다 응시하는 인원이 3~4만명이고 이번에 7000여명이 합격을 했다. 여기에 투여되는 사회적 비용도 크고 꼭 이렇게 해야 하나 싶다..

나의 이야기 2024.03.27

대전에 다녀오던 날

19일에는 낮에 잠깐 대전을 다녀왔다. 생각보다 차를 잘 연결하면 가까운 곳이고 고속도로에서 밀리면 시간을 기약할 수 없다. 일단 가면 다른 도시도 좋은 곳이 있지만 대전은 마음이 편안하다. 20대 때 이곳을 거쳐 휴가를 나오고 유성에서 동학사를 가기도 했고 신탄진에 지인이 있어 가기도 했고 지금은 돌아가신 아버지 어머니께서 대전현충원에 계신다. 그리고 군시절 사고로 먼저간 후임도 대전 현충원에 있다. 가끔 대구나 부산을 다녀오다가 들려 중앙시장을 다녀오기도 하고 어떨 땐 대전 지하철도 그냥 타보고 대전역 근처 허름한 고깃집에서 술도 한잔하고 시장구경도 했었다. 또한 헌책방도 들리고 음악사도 들려 서울에서 못 구하는 것들도 살 수 있어 좋았다. 지금은 KTX전철로 더 빨라졌지만 난 과거의 통일호 비슷한 ..

여행 이야기 2024.03.26

낮았던 군인의 봉급

지금은 직업군인들의 봉급이 공무원 봉급보다 많다고 하지만 초과 근무가 많고 퇴근 이후에 마음대로 이수지역을 나갈 수 없고 휴일에도 부대근처에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초급장교나 의무복무를 마친 부사관들의 경우 의무복무만 채우고 군을 떠나 소방관이나 경찰같은 직업을 하기도 한다. 소방관이나 경찰 또한 군조직과 비슷한 계급사회이고 힘든 훈련이 있음에도 떠나는 건 아무래도 덜 통제 받고 민간인들을 상대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맞게 가족을 책임지고 근무지 이동이 적은 점도 있고 시간외 근무수당이 군에 비해 많은 부분도 있다고 본다. 1950년대 군인들 봉급을 보면 당시 쌀값을 기준으로 영관장교는 쌀 한가마니 위관장교는 그것도 안되고 하사관과 병은 더 심하다. 현재와 다른 건 장군과 말단의 봉금차이가 작은 편이..

군대이야기 2024.03.26

메이져 리그 경기가 열린 고척돔

야구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스포츠지만 우리나라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개화기 때 부터 발전을 했다. 가까이 있는 일본은 미국 못지 않게 야구를 좋아하며 선수층도 두텁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다른 운동도 그렇지만 소수의 엘리트들만 키워 프로가 되기도 하는데 사회인 야구도 발달하여 관련 산업 또한 성장하고 있다. 야구의 흥행을 가져왔던 이유 중 하나는 메이져리그에 우리 선수가 진출을 하면서 미국에서 벌어지는 경기를 보게 되었고 이후 여러 선수들이 메이저리그에서 뛴다. 특히 박찬호선수는 우리나라 선수로는 처음으로 미 메이져리그의 야구단 LA다저스에 입단 90년대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고 당시 우리국민들은 많은 힘을 었었다. 이후 김병현, 최희섭, 추신수,강정호 등이 이름을 알리고 한화출신 류현진은 긴 시간 ..

야구이야기 2024.03.25

롯데와 KT 그리고 두산과 한화의 시범경기

지난주 프로야구 시범경기가 있었다. 평상시엔 관중이 많아 가까이에 가서 보기 어렵지만 시범 경기 땐 선수들의 목소리 경기 사이 사이 준비 운동 불펜투수들의 대기상태 등 자세한 부분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부분을 보고 싶다면 퓨처스리그에서 뛰는 모습을 보면 실감나게 볼 수 있다. 실제 경기를 할 땐 사이사이 광고가 있고 보통 선수들이 대기 하고 쉬는 것 같지만 보통 노동자들이 8시간을 일하는 것 처럼 이들도 출근 부터 준비운동 그리고 저녁을 먹고 보통 야간경기를 하고 끝나면 연습과 함께 퇴근하고 휴식을 하거나 호텔에 가서 자거나 버스를 타고 이동을 한다. 입었던 유니폼은 밤사이 세탁소 직원들이 깨끗이 세탁하고 손질하여 락커룸에 가져다 놓고 바로 입을 수 있게 한다. 고액 연봉을 받는 선수들의 경우는 광..

야구이야기 2024.03.24

지금은 볼 수 없는 관광지 기념연필

지금은 관광을 가도 뭔가 사오거나 사서 보내거나 하는 일이 잘 없다.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 대부분 주문하고 택배기사님만 기다리면 되는 것이 현실이 되었다. 과거에도 전신환을 보내 물건을 주문하고 우체부 아저씨를 기다리던 시기가 있었고 8~90년 전에는 일본이나 만주에 책 같은 것을 주문 하여 물건을 받았다고 하니 그 기다리는 시간은 얼마나 설레였을까? 7~80년대 수학여행을 다녀올 때 관광지에서 사던 것들은 비슷한 품질이었지만 지역의 특성이 있었고 조금 비싼 느낌이 있었지만 집으로 올 때 누군가에게 주기 위해 돈을 아껴서 사오고 여행을 갔다 왔다는 표시를 내고 적은 양이지만 나누었던 것 같다. 그리고 누군가 여행을 다녀오면 비슷한 것을 받고 기뻐했었다. 지금의 제품과 비교하면 품질도 많이 떨어지고 선물이..

문구이야기 2024.03.22

실제 역사와 소설

역사를 공부할 때 문학을 통해 그 당시 사회를 이해 하는 건 좋으나 사실과 다른 허구가 있음을 따져보고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작가는 작품을 서술할 때 실제 사건에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을 참여시킬 경우 어느 정도 일어났던 사실과 맞아야 한다. 8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차지 하고 90년대 초 영화로 만들어진 태백산맥은 전라도 보성의 벌교를 무대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해방 이후 미군정 , 정부수립, 여순반란 사건, 6.25등 큰 사건속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80년대에서 90년대 이 소설을 안 읽으면 무언가 시대에 뒤떨어지는 사람이고 대화를 하는데 있어 개인적으로는 무시를 당했던 기억이 있다. 당연히 작가가 전개한 소설의 내용이 시대를 적절하게 표현을 하고 읽으면 해방 이후 역사를 제대로 안다..

역사이야기 2024.03.21

기자들 모아 놓고 하는 발언이

지금은 어떤지 모르지만 80~90년대에도 군은 민간인을 감시하고 특히 유력 정치인, 정당인, 노동계, 학계인사 그리고 대학의 총학생장들도 그 대상이었다. 그러다가 윤석양 이병이 대규모 민간인 사찰을 폭로하여 큰 충격을 준다. 보안사, 정보사 등 다양한 조직이 있고 군이 탄생할 때 부터 전투력 증진에 주력을 해도 전력을 유지하기 어려울 판인데 군내부에서도 이러한 조직은 일선부대 병력들과 지휘관까지 위축되게 했고 그 원인엔 군이 시작될 때 부터 다양한 사상과 경력 그리고 국내에만 살던 것이 아닌 중국 일본, 동남아 그리고 구소련에서 태평양 전선에서 살아 돌아온 청년들이 모인 복잡한 집단이었기에 이를 통제하고 감시하는 조직에 경험 많고 욕심 많은 인력을 투입하여 군내 불순세력을 제거하는 것을 넘어 노선이나 생..

역사이야기 2024.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