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중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공 교육의 기반을 왜곡시킨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충량한 황국시민을 키운다면서 정작 자신의 본토(일본은 초등학교의 의무교육이 실시)와는 많은 차별을 두었었다. 당시엔 지금처럼 단선형이 아닌 복선형으로 학제가 다양했다. 시골의 경우 지금의 시군단위에 초등학교를 만들었고 면단위에도 초등학교를 만들었지만 중등교육기관은 그에 비해 너무 적었으며 그나마 기초자치단체에 농림학교를 많이 만들었다. 자신들의 자녀는 구제중학교(경성중:지금의 서울고로 변경하였고 서울고는 해방후 경성중과 역사를 단절), 용산중(용산고등) 그리고 지역 도시에 다양한 공립중학교를 만들어 차별화하고 조선인은 지역의 고등보통학교에 입학을 한다. 농림학교를 만든 이유는 농업관련 산업을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