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서호와 축만제

lkjfdc 2023. 5. 5. 20:10

농업박물관 옆에는 조선후기 축조한 축만제라는 제방과 서호라는 저수지가 있다.

수원역에서 조금 걸어도 되지만 사람에 따라서 멀 수 있다.

서호의 북서쪽 산이 여기산이며 여기산 모서리에 우장춘 박사의 묘소가 있으나 출입하기 어렵다

아마도 관리차원에서 그런 것 같은데 비밀장소도 아니고 군부대도 아닌데 접근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 유명인의 묘소관리가 어렵고 힘들겠지만 개방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가끔 군부대 역사관 (작은 부대도 아니고 사령부급 부대)을 찾아가는 것도 부대안 깊숙한 곳에 있어 방문하기가 어렵고 정문옆에 있어도 관리자가 없거나 업무에 바쁘기에 관람이 어렵다.

보여주지 않는 역사관은 의미가 없고 그냥 형식이고 윗선에 자랑하는 시설물일 뿐이다.

하긴 내가 제대한 부대도 역사관이 있던 것 같은 부대에 대기할 때 작업만 했지 부대 연혁이 어떻고 흐름이 어떻고 전혀 모른채 군생활을 했고 장님 코끼리 만지듯 일부만 경험하니 실제 작전을 할 땐 지형에 대한 것 부터 모르는 상태로 접근을 하고 초급장교나 부사관들 또한 모르는 건 마찬가지였다.

아무튼 우리나라의 근현대 농업에 있어 우장춘 박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어마 함에도 군부대 안에 있는 것도 아닌  묘소는 접근하기 어렵다.

여기산 숲속에 있으며 막아났기에 입구에서 돌아섰다.




여기산 서쪽의 서호는 수원의 서쪽들을 적시는 수원지로 경부선 철도가 동쪽을 지난다.

시민들의 휴식처이며 도심에 가까워 좋다.

다양한 물새들을 볼 수 있고 여기산에도 산새가 있으며 봄이 한창이다.



축만교는 축만제와 연결된 다리이며 현재 농촌진흥청이 이사는 갔지만 국립식량과학원 중부작물부가 있어 우리나라 식량산업의 연구기관으로 그 책임을 다하고 있다.




수원성 이외에도  산책하기 좋고 아름다운 곳이 있으니 방문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여행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 훈 기념관  (2) 2023.05.15
수원의 항미정  (1) 2023.05.06
국립농업박물관 3. 곤충관  (0) 2023.05.04
국립농업박물관. 2 농업2관  (0) 2023.05.03
국립농업박물관. 1 농업1관  (0) 202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