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13

첫눈 치고는 대단한...

겨울이 왔지만 가을이 여전히 머물고 있었다.산의 단풍도 그대로고 들판도 가을의 모습이었다.어제는 겨울비가 조금 내리더니 새벽부터 눈으로 바꼈다.산이 근처에 있어 오후3시만 되도 해가 지기 시작하는 것 같고 밤은 빨리 찾아오고 개짓는 소리 이외엔 너무 조용해서 단조롭고 지루했었다.일찍 자는 건 좋은데 같이 생활하는 이용인들중 몇몇이 3시 부터 일어나 마루에서 뛰고 계단을 오르 내린다.이들 중에는 가끔 집에 다녀 오거나 가족과 외출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늘 이곳에서 시간을 보낸다.가끔 바깥 나들이를 하지만 실내에 있으면서 창밖을 보고 밥먹으러 갈 때 보는 풍경이 대부분이고 가끔 병원에 가는 걸 기뻐하고 약국이 무슨 슈퍼도 아닌데 좋다고 달려 간다.눈이 오고 쌓인 걸 보면서 설레임을 느끼는 ..

나의 이야기 2024.11.28

좋은 지도자란?

지도자의 역량은 조직이 잘 될 때 보다 안될 때 그 능력이 들어난다고 생각한다.처음 출발할 때 거창하게 조직을 꾸리고 희망에 찬 기운으로 출발을 할 때의 지도자 역량도 중요하지만 갑자기 와해되거나 망해가는 조직을 중간에 또는 마지막에 맞아 희생하는 지도자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다음으로 지도자나 상급자는 아랫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지시해야 하고 하부 조직원에게 내려갈 명령은 단순해야 하고 간단명료 해야 한다.또한 하부조직원이나 중간관리자가 다른 조직원에게 간섭을 받거나 부조리가 발생할 수 없도록 하기는 어렵겠지만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수시로 확인하고 점검해야 한다.또한 명령만 내려서는 안되고 먼저 일어나고 늦게 자며 아랫사람보다 바쁘더라도 바쁜 내색을 하지 않아야 하며 지쳐 있어도 먼저 지..

사회이야기 2024.11.26

이사를 자주 다녔던 경험

이사를 많이 다니다 보니 어쩌다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살던 지역의 사람인 것을 알게 된다.가끔 졸업한 학교 동문도 만나고 동문은 아니라고 해도 알던 이의 친인척도 만난다.세상이 넓고도 좁은 건지 어제 김장봉사를 하러 온 분중에 과거 어머니가 장사를 하던 지역의 어른들을 만났다.세월이 40년 가까이 되서 시간이 흘러 잘 모를 수 있지만 시골지역의 경우 이사를 가지 않고 이사를 가더라도 본가나 이웃 친인척들이 여전히 살고 있기에 수소문을 하면 많은 소식을 알 수 있다.다음으로 싸우거나 갈등을 일으키고 나왔다면 아는 이를 만나는 것이 별로 반갑지 않고 모르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징병검사를 받을 때였다.본적지가 경남이라 멀리 부산의 병무청으로 갔는데 최종 판정을 하는데 초등학교 대선배가 판정관이었다...

나의 이야기 2024.11.25

무책임할 수 있는 조언

최근 군을 전역한 유튜버들 중에서 조회수가 많아 인기를 끌고 있는 사람들 중에 현역 부사관이나 장교들의 힘든 업무상황과 급여 그리고 전망을 논하며 차라리 군을 나와서 실력발휘를 하여 돈도 잘 벌고 인정 받고 사는 길을 택하라는 조언을 한다.들어 보면 어려운 군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부분도 있지만 자신의 조언이 자칫 성급한 결심을 하게 하고 군을 떠나는 현역간부들을 늘려 안 그래도 심각한 군을 더 심각하게 하는 건 아닌가? 염려가 된다.근본적으로 유튜버들이 이런 주장을 하기 전에 국방정책을 수행하는 조직의 인사들 그리고 정치인들 그리고 장군들 부터 그 심각함을 먼저 인지하고 군에 영향력을 주고 비전과 대책을 제시했어야 함에도 그런 시도는 크게 없었던 것 같다 특히 우리때는 안 그랬는데 하면서 군인..

군대이야기 2024.11.22

동덕여대 사태의 확산

동덕여대의 남녀공학 실시 문제를 놓고 폭력사건과 학교 기물 파손 그리고 다른 여대로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데 그 동안 보아온 다른 대학의 사건과는 여러가지로 성격이 다른 듯 하다. 보통 사립학교에서 학내사태가 발생하면 학교안에서 재단, 교수, 학생등이 자신들의 대표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번의 사태는 외부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고 특히 여성과 남성의 문제 그리고 사회의 일자리 등등 여러 복합적인 문제가 결합되어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일단 학내 대다수 구성원인 학생들이 이번 싸움을 이기려면 학교밖 많은 사람들에게 학교당국의 정책이나 계획을 외부에 알려 부당한 것들을 철회하거나 다른 대안을 만들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번의 경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여대의 역사를 보면 초창기 부터 여대로 ..

교육이야기 2024.11.19

평균과 중간의 차이

평균과 중간은 정규분포곡선에 따르면 일치하기도 하지만 편중이 되기도 하기에 많이 다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 위주의 생산과 분배는 평균소득은 높지만 딱 중간에 있는 사람이나 계층은 평균에 못 미친다. 더군다나 영세자영업자나 일용직 근로자가 증가하면 소득의 규모가 적다. 월급 300만원이 적다. 어떻다 하는 이들이 있고 인터넷상에서 이야기 하는 내용을 보면 너무나 올리치기를 하고 억대 연봉 알기를 우습게 아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나라 보통 사람들의 급여는 월급 250만원이 안되는 것으로 안다. 이돈으로 혼자는 사는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3인 가족을 이룰 경우 같이 버는 사람이 있어야 중소도시에서 사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잘해 놓고 살려면 끝이 없겠지만 부부가 합쳐 400~500여만원을 받..

사회이야기 2024.11.17

수능과 대학진학

수능이 실시 되었다. 학력고사와 비교하면 주요과목만 시험을 치고 문제의 구성과 성격이 많이 다르며 솔직히 학교에서 공부한 것으로 풀 수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니며 이 시험의 성격은 붙이고자 보는 것이 아닌 줄을 세워 서열을 정하는 시험이라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이 대학에 큰 돈을 들여 가지 말고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하는데 당사자 입장이 되보지 않으면 모르는 이야기고 그나마 성취지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이 제도마저 없다면 부모에게서 받은 지위를 대물림 하거나 영영 자신의 위치를 바꾸는데 어려움이 있다. 여러 자격증 시험을 보면서 학사 학위가 있는 것과 전문학사 학위가 있는 것 그리고 고졸인 경우 문턱이 있고 어느 정도 인정을 받으려면 학위가 있어야 성인이 되어 공부를 추가로 하지 않을 수 있..

교육이야기 2024.11.16

이해하기 어려운 대통령 기자회견

휴대폰은 개인의 사적인 도구로 공중전화가 아니며 집전화도 아니다. 특히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기능이 있고 많은 내용이 기록되고 저장된다. 사진도 보관 되어 있고 인터넷도 할 수 있다보니 휴대폰의 사용흔적을 보면 사용자의 생활을 알 수 있고 그가 말하지 않거나 못하는 것도 밝혀 낼 수 있다. 휴대폰 사용자가 자신의 의사표현을 못하거나 사용방법을 몰라 대신 해줄 수 있을 수 있고 급한 일로 인해 대신 받아주고 빌려 쓸 수 있겠지만 가장 가까운 사이라도 문자를 받아 대신 답하고 의견을 전달하는 경우는 없다. 대통령의 기자 회견을 보면서 이해 안가는 부분이 여러가지 있었지만 휴대폰 사용의 경우 일반적인 경우와 너무 달라서 이해가 가지 않았다. 다음으로 공식적인 자리에서 반말을 하고 외국인 기자가 우리말로 차근차..

사회이야기 2024.11.12

길에서 발견한 신문

길을 가는데 30년전 신문한장이 길에 떨어져 있다. 1993년이면 김영삼 정부가 출발한 첫해이다. 국민일보의 사회면과 정치면 그리고 당시 유행한 대우의 승용차 프라이드가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문민정부가 탄생했는데 당시는 한총련이 앞장을 섰으며 폭력시위가 극성이고 김영삼정부는 화났다! 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들어온다. 김종인의원도 눈에 들어오고 경우회에 60억 뇌물을 준 사건도 있다. 4칸의 만화를 보면 예나 지금이나 골프가 중요한 모임의 수단이고 고위공무원들의 문제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 같다. 김영삼 정부는 하나회 척결, 일제 잔재 청산,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했으나 김일성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흔들린다. IMF체제가 오기전 대우는 승승장구하는 것 같다. 30년이 지났으니 강산이..

역사이야기 2024.11.10

트럼프의 당선

우리나라 주요언론의 예상과 달리 트럼프가 미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었다. 여러번 선거를 치룬 경험이 있고 언론 보다 유튜브를 보는 미국의 지지자들이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며 지금 바이든 정부의 정책이나 흐름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트럼프를 다시 불러 들였다고 생각한다. 중국이나 우리나라 일본 그리고 동남아 국가의 공업과 이들 나라에 진출한 자본과 인력으로 침체된 미국의 산업을 다시 살리고자 트럼프는 노력을 하여 산업노동자들의 힘을 되찾으려 할 것이고 미국의 선벨트 지역에 살고 있으면서 트럼프를 지지 하지 않던 지식관련산업에 종사하던 이들도 현재 자신의 지역에서 벌어지는 부동산이나 노숙자 문제등을 보면서 선거를 지켜 보았을 것이다. 미국의 강력한 힘(지금도 강력하지만) 다시 과시하고 ..

사회이야기 2024.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