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야기

성공의 척도

lkjfdc 2023. 3. 28. 17:14

인생의 성공엔 다양한 결과를 가지고 이야기 한다.

특히 자본주의체제에 사는 이들은 돈을 가장 큰 가치로 볼 수 밖에 없다.

또한 돈을 많이 벌려면 사회에서 높은 임금을 주는 노동력을 가지고 있거나 생산수단인 자본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아니면 경영능력이 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간혹 부모의 재산을 물려 받아 가게를 차리고 밑에 직원을 두고 돈을 많이 벌어  20대에서 30대 초반 성공했다며 자랑을 하는 경우를 봐왔다.   그리고 인생에 대한 많은 것을 알았다는 식으로 후배들이나 세상사람들에게 조언을 한다.

일찍 성공했고 대단한 결과이고 노력하여 얻어낸 부분도 있으나 계속 가봐야 하는 것이고 최소한 남들이 은퇴하는 시기의 나이까지 지켜내야 하고 그때도 창업할 때 처럼 유지했다면 자신할 수 있겠지만 사업이라는게 자신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며 사업을 그만 두었을 때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돈은 젊어서  일을 하여 어느 정도 벌었고 어떤 분들은 넓은 땅에서  대농으로 기계로 농사를 하며 땅이나 가축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농사일 하면서 또는 사업을 하며 늘 공부하고 노년을 대비  다른 것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다.

가끔 사업을 하거나 자신이 꿈꾸는 일을 하겠다며 기술을 배우겠다며 10대 후반 나이에  학교를 그만 두겠다고 하는데 이유를 물어보면  돈을 많이 벌고 좋은 차에 좋은 집에 사는 것을 성공의 가치로만 보고 자신은 공부에 취미가 없어 공부는 그만하고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는데 뭔가 모래성을 쌓는다는 느낌이다.

돈을 일찍 벌어 화려한 생활을 하는 것이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있겠지만 문제는 돈을 많이 벌었으나 건강을 잃거나 가정이 불안하고 본인이 괴롭다면 이것 또한 성공을 했냐? 묻고 싶다.

계속  노력하는 것 그리고 가족들과 편안하게 지내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보며 너무 '돈 ! 돈 ! ' 하지 않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