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야기

문제가 많은 지식산업센터.

lkjfdc 2024. 2. 7. 19:26

지식산업센터는 서울 뿐 아니라 기존의 공단이 있던 자리 아니면 혁신도시등에 큰 규모로 만들어졌다.

평상시 겉으로만 보고 안에 어떤 업체가 있는지 모르다가 개인적인 일로 방문을 했을 때 생각보다 빈 사무실이나 공장이 너무 많았고 주차장 또한 어마어마해서  업무를 본 이후  차를 찾으러 갔지만 위치를 찾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다.

지상과 달리 지하엔 수 많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고(도시의 주차난이 심하니 인근 차량들이 유료 장기주차를 함) 식당이나 상점이 있긴 했지만 문을 닫은 곳이 많았고 사람들의 움직임이 적었다.

아파트단지완 또 다르고 다양한 업체가 들어와 업무를 볼 것이라 생각했으나 대부분 임대광고만 있고 건물을 갖고 임대업을 하는 이들의 피해가 클 것이라 예측은 틀리지 않있다.

여러해가 지나가고 있음에도 수많은 건물엔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고 방송에 나온 내용을 들어보면 빚을 얻어 분양을 받은 이들이 비싼 이자를 갚지 못해 싸게 처분도 못하고 법원의 경매로 넘어가고 그마저도 낙찰이 되지 않아 쌓여 있다고 하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은퇴를 하거나 퇴직을 한 실버세대 그리고 개인적으로 몇 푼  있는 사람들이 광고나 주변의 권유에 의해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닌데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 은행융자나 사채를 얻어 분양을 받았지만 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월임대료를 능가하는 이자를 내고 본인은 그 이자로 인해 힘든일을 하거나 가족들에게 돈을 빌리고 어떤 집은 가정이 해체되고 또 어떤집에서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문제는 특별한 대책이 아직 없는 것 같고 피해자가 점점 늘고 있지만 많은 이들은 이런 피해에 대해 각자가 선택한 일이니 정부나 관계기관은 책임질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부동산시장의 한축을 차지하는 지식산업센터 분양과 운영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심각한 악순환으로 국가경제에 충격을 주고 그 피해는 서민경제에 고스란히 전달 될 것이다.


겉은 웅장하고 대단해  보이지만 안에는 텅텅비어 있고 밤에는 더 막막해 보이는 이러한 현실을 해결하지 않으면 90년대의 대란을 다시 경험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사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을 닫는 대리점  (0) 2024.02.17
설날 선물로 말들이 많은데  (1) 2024.02.11
대학병원의 닥터헬기  (0) 2024.02.05
극적인 호주대표팀과의 경기  (0) 2024.02.04
가격과 경쟁력  (0) 2024.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