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19

후배들에게 관심이 없는 국방위원들

현재 군대 특히 육군의 초급장교들 그리고 하급부대의 중추인 부사관들의 전역희망이 증가하는 가운데 국회 국방위원들은 여야 상관 없이 자신들의 연금을 지키기 위해 골몰하고 있어 욕을 먹고 있다. 보통 장성이나 고급장교로 퇴역을 하면 적지 않은 연금이 나오는데 선출직 공무원이 되면 봉급이 지급되기에 연금지급이 중단된다. 그러나 자신의 연금을 계속 받아내기 위해 관련 법을 바꾸고 평상시에는 국방위에서 언성을 높이고 '국가 안보'를 논하고 싸우던 선후배의원들끼리 웃으면서 합의를 한 것 같다. 현재 야전의 군인들 특히 초급간부들은 야간근무나 당직을 서도 터무니 없는 수당을 받고 있으며 훈련시 밥도 사먹어야 하며 (그러나 사먹을 여건도 마련되어 있지 않고) 병력들을 위해 부대를 위해 자신의 차량을 이용하여 업무를 해..

군대이야기 2023.02.25

아까운 생물 표본의 폐기(서울대학교)

대학은 학생을 가르치고 인재를 양성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며 그에 걸맞게 다양한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한다. 최근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가 70~80년 동안 수집하고 관리해온 다양한 생물의 표본들이 습도와 온도조절을 못하여 2021년 일주일 동안 곰팡이가 번지고 보관할 수 없어 대부분 폐기했다고 한다. 모으고 관리하는데 엄청난 노력과 열정 그리고 비용이 들었을 것이고 전신이었던 경성제국대학시절 부터 모아온 희귀한 것들이 단 일주일 사이에 망가져 사라졌으니 안타까운 일이다. 교수로 퇴직을 하거나 고인이 남기고 간 것 중에 관리가 어려워 전문가 집단인 대학에 기증을 한 것도 있을 수 있고 우리나라에 몇 점 없는 것일 수 있는데 천재지변이나 화재도 아니고 이해할 수 없다. 이러한 불상사를 보면서..

교육이야기 2023.02.24

봄여름가을겨울 5집 LP,CD, tape

우리나라에서 대중가요의 LP가 단종되었던 시기는 1994년에서 1995년 즈음이다. 당시 LP, CD, Tape세가지를 동시에 마련했던 것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이다. 지금은 기타와 노래를 하는 ' 김종진'만 남아 있고 같이 오래 활동했던 드럼연주자 전태관은 몇 해전 고인이 되었다. 최소한 3인조 이상이 밴드를 만드는데 이 팀은 2명이 장기간 활동을 해왔었다. 최근 새롭게 음반을 냈는데 LP로 발매되었다고 한다. 가끔 객원 연주자들과 연주회를 하는데 처음엔 '고 김현식'의 백밴드였다. 김현식의 노래중에 ' 봄여름가을겨울' 이 있었고 솔로가수지만 자신의 연주자들을 대동하고 공연을 하면서 음악을 선보였다. 기타에 김종진, 드럼의 전태관 , 키보드 박성식, 베이스 장기호 등이 있었으나 박성식과 장기호는 초..

음반이야기 2023.02.22

해군 '육전대'와 6.25전쟁

대한민국 해병대는 여순반란 사건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우리군이 바다를 통해 접근을 못하자 상륙전을 전문으로 하는 부대를 만들면서 시작이 되었다. 해군 장교들과 해군으로 입대한 신병을 받아 덕산비행장에서 시작을 한다. 지금은 군단병력으로 서해5도와 김포와 강화도 그리고 포항 제주도 등에 흩어져 주둔을 하며 국가 전략 기동 부대로 입무가 다양하지만 처음에는 신생 독립국의 혼란 스러운 상황에서 서부 경남과 제주에서 작전을 하고 6.25가 발발하자 군산 장항에서 북한군과 전투를 벌여 이들의 기세를 둔화시키지만 후퇴를 하여 낙동강 서부지역에서 격전을 하며 도서지역에서는 상륙작전을 한다. 보통 해병대를 '해군육전대 '라고 한자로 표현하는 이들도 있고 실제 외국군에는 존재하기도 하는데 우리군엔 해병대가 창설되면서 해군..

군대이야기 2023.02.21

지나친 사실왜곡

간혹 인터넷의 댓글을 보면 근거도 없이 자신의 생각을 사실인 것 처럼 써놓는 경우가 있다. 가끔 6.25 전쟁에 대한 댓글을 보면 근거 없는 내용을 확신하고 이것이 사실이 되며 자칫 지역감정을 유발할 수 있고 편견이 될 수 있다. 6.25전쟁은 북한의 도발로 이루어 졌으며 처음엔 지상과 바다에서 국군과의 전투만 있었지만 일본에 주둔한 '미 공군'의 지상폭격이 이루어 지고 오산의 죽미령 전투에서 처음으로 미 지상군인 스미드 부대가 UN군의 이름으로 북한군과 싸우고 패한 후 일본에 주둔했던 24보병사단 본진이 건너오게 되며 시일이 걸려 미 본토의 대규모 병력이 건너온다. 당시 미군은 군병력의 수를 줄인 상태라 급하게 예비군도 소집하고 심지어는 병과학교 교관과 조교들까지 전쟁에 투입을 하며 후에 워커장군이 지..

역사이야기 2023.02.20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비난

일부 유튜버들 중 '김 구' 선생이나 '안중근 ' 의사, ' 윤봉길 '의사의 뒷모습을 이야기 하고 자신들은 여러 시각으로 평가를 한다면서 기록들을 제시하며 너무 과대 평가되었다며 방송을 한다. 그리고 달리는 댓글을 보면 ' 잘 몰랐던 사실을 알았습니다.' ' 학교 역사교육이 잘못되었습니다.' ' 우리가 경계할 건 일본이 아니라 북한과 중국입니다.' 로 흘러간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자신이 공부한 자료와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당시의 상황을 자신만의 잣대로 바라보게 된다면 그것을 반박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이 들고 증거를 찾기 위해 많은 것을 소모하게 된다. 문제는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것이 아까운 것 보다 감정이 격해지고 서로 갈등을 유발할 수 있고 이러한 것을 바라보는 나쁜 세력들이 국..

역사이야기 2023.02.19

귀촌과 발전기금

충북 단양에서 고향으로 귀촌해서 살던 사람들에게 동네 이장이 100만원의 발전기금을 요구해서 문제가 되었다. 이곳만 발전기금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나라 촌락의 전반적인 분위기인 듯 하다. 고향이라고 해서 귀촌을 하거나 귀농을 한 사람들에게 지역 이장이 발전기금을 요구한다면 전혀 지역을 모르는 사람이 지역으로 전입을 했을 때 겪을 수 있는 처우는 어떨까? 생각한다. 물론 지역의 살림살이나 공동체 그리고 독특한 문화에 관심이 없고 눈 인사 조차 하지 않는 외지인들의 자세도 문제는 있겠지만 외지에서 오는 사람에게 부담을 주고 지역의 이상한 문화를 받아들이라는 건 문제가 있다. 타지역에 살던 그의 삶을 존중해 주는 것이 필요하고 도시에서 서로 무관심하고 자기만 생각했던 삶을 살던 이주민들도 지역의 분위기를..

사회이야기 2023.02.18

과도한 초콜렛 포장

초콜렛은 여러 형태로 판매되는 과자이다. 보통은 은박지로 한번 포장을 하고 종이갑으로 마무리를 한다. 1000원에서 2000원정도 하며 큰 건 10000원 짜리도 있으며 네모난 것을 잘라 먹으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간혹 금속상자에 담긴 초콜렛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직사각형인 것이 일반적이다. 유명하다는 F로 들어가는 초콜렛이다. 청심환의 표면처럼 금가루 같은 것을 뿌린 것 같이 광고를 하지만 금박지 포장이며 낱개로 일일이 포장이 되어 있다. 맛은 있는지 모르지만 여러단계의 포장으로 포장비가 더 많이 소요되는 게 아닌가 추측한다. 버리는 것이 많고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지가 중요하고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게 중요하겠지만 비싼 자원을 낭비하는 것 같고 사먹는 입장에도 번거롭다. 우리나라 과자는 질..

사회이야기 2023.02.17

2018년 LG트윈스 팬북

82년 부터 시작한 프로야구는 대도시의 야구장에서 밤에 야구경기도 했지만 구단과 선수들을 알리고 야구단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홍보했다. 특히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서울을 연고지로 했던 mbc청룡은 초기 몇년 야구를 하다 90년 LG트윈스가 mbc청룡을 이어 잠실구장에 자리를 잡는다. 보통 인기있는 팀이 호남과 영남을 연고지로 했던 기아와 롯데 삼성인데 잠실구장에서 주로 경기를 하는 LG나 두산도 인기가 높았다. 그러나 잠실에서 경기를 할 때도 가끔은 원정경기의 분위기가 형성되는 경우가 있다. 이유는 서울이나 수도권에 사는 시민들이 자신의 고향팀을 응원하게 되고 기아와 삼성은 우승도 많이 한 팀이다 보니 팬들이 많고 롯데 자이언츠 또한 구도 부산의 상징이다 보니 잠실구장의 경기는 꽉 들어찰 수 밖에 없..

야구이야기 2023.02.15

외출외박과 횡령

6.25전쟁이 발생한 원인중 하나는 외출 외박이나 휴가간 병력들이 많아서? 라는 이유가 있다. 24시간 대기하는 병력들은 가급적 돌아가면서 휴식을 하게 해줘야 하지만 편안하게 두는 경우는 없다 쉬라고 주는 시간에는 빨래를 하고 개인화기를 손질하고 군화라도 닦고 있어야 한다. 지금은 군화나 군복이 자주 손질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과거의 것들은 속칭 '짜세'는 나지만 신경을 써야 했다. 그리고 경계근무을 전담하는 부대는 낮과 밤이 바뀌는 경우가 많고 점심시간 까지는 잠을 자야 하지만 보장이 잘 안되며 밤에 잠을 자고 낮에 일과를 진행하는 부대의 경우에도 하루 1~2시간은 정해진 곳에서 경계근무나 위병소 근무 하다 못해 전화기 앞에서 대기를 한다. 문제는 휴가나 외출을 많이 보내주면 누군가의 근무가 늘어나고 ..

군대이야기 2023.02.14